[2021학년도 전형 분석]
학생부 종합 전형 (1) 어떻게 선발하나?
> 2021학년도 선발 규모
학생부 종합 전형은 올해 전체 대학을 기준으로 모집 정원의 24.8%를 선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주요 15개 대학 기준으로는 45.4%로 선발 비율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이 목표인 학생들은 학생부 종합 전형을 염두에 두고 대입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전체 대학 vs 주요 15개 대학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비율(%)
[표] 2020, 2021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모집 인원 변화 (정원 내 기준)
주) 2020학년도 인원은 수시모집 요강 기준, 2021학년도 인원은 전형계획안 기준임
> 선발 방법 및 특징
1. 서류평가 또는 서류+면접으로 평가하고, 일부 학교는 추천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선발 방법은 주로 1단계에서 서류를 평가해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선발하지만 점차 서류 100%로 선발하는 대학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서류 평가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기본 서류로 하고 대학에 따라 추천서 및 활동보고서 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면접은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제출 서류를 토대로 한 인성면접을 실시하지만 대학별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들이 있으므로 각 대학의 면접 반영 비율, 주요 대학 면접 평가 방법을 확인하여 전형의 유·불리를 살펴야 한다.
상위권 대학 및 일부 대학의 전형 중에는 고교의 추천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추천 학생의 인원이 제한된 경우 대부분 각 고교에서는 내신 성적순으로 추천 학생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내신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표] 주요 대학 2021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방법
주1) 대학별 대표 전형만 작성했으며, 선발 방법은 인문/자연계 모집단위 기준임
주2) 홍익대는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미술계열(예술학과 제외)을 247명 선발 예정임
[표] 주요 대학 2021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중 추천 필요 전형 지원 자격
2.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고교생활 전반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서류평가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이자, 동시에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학생부인데 이는 학생부를 통해 지원자의 고교생활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통해 리더십, 자기주도성, 성실성, 인성 등도 판단할 수 있는 매우 신뢰도가 높은 자료이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다음으로 중요한 서류로 학생부에 충분히 드러나지 않은 자신만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서류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나열하지 말고 해당 활동을 통해 얻은 의미있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서울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내용 중 서류평가 내용
3. 수능 최저학력기준에서 자유로운 편이지만 일부 적용하는 대학도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거나 최소한만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점은 학생부 종합 전형만을 바라보고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대부분 수능 기준이 있는 학생부 교과 전형이나 논술 전형의 기회를 잃을 수 있고, 수시에서 불합격할 경우 정시에서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더라도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표] 주요 대학 2021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 인문계
주) 한국사 충족 기준은 제외하였으며, 반영 영역, 반영 방법 등 세부 사항은 요강 참조
- 자연계
주) 한국사 충족 기준은 제외하였으며, 반영 영역, 반영 방법 등 세부 사항은 요강 참조
※ 출처 :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