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이득 꿀전형(5)
내신 성적 우수자라면 학교장추천 전형
내신 성적 우수자라면 수시 전형 중 학교장추천 전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볼 필요가 있다. 추천 전형은 다른 전형보다 경쟁률이 낮기 때문에 추천을 받을 수 있다면 합격의 기회가 될 수 있고, 특히 올해는 수험생 수가 크게 감소하여 추천 전형의 경쟁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고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고교는 한 학생에게 여러 대학의 추천서를 몰아주기보다는 내신 성적순으로 대학을 나눠서 추천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추천의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자신의 내신이 최상위권이 아니라고 추천 전형을 포기하기보다는 서울 중위권 대학도 추천 전형을 실시하므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추천 전형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이 전형은 학년 제한이 대부분 없지만 고교에서는 고3 학생들에게 먼저 추천 기회를 주려고 하므로 재수생과의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전형이다. 따라서 내신 성적이 우수한 고3 학생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추천 전형은 학생부 교과 전형과 종합 전형으로 구분되는데 교과 전형의 대표적인 추천 전형은 고려대 학교추천 전형, 이화여대 고교추천 전형, 중앙대 학교장추천 전형이 있다. 특히 고려대는 지난해 학교추천Ⅰ
․Ⅱ 전형을 학교추천 전형으로 통합하여 선발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년도 Ⅱ 전형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매우 높다.
전년도에는 고3만 지원이 가능했으나 올해는 학년 제한을 폐지하여 N수생도 추천을 받을 수 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높기 때문에 이를 충족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화여대와 중앙대는 고려대와 달리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따라서 내신 최상위권 수험생이라면 적극적으로 이 전형에 도전해볼 필요가 있다.
[표] 주요 대학 2021학년도 학생부 교과 전형 중 추천 필요 전형 지원 자격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선발하는 추천 전형은 교과 전형보다 더 많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먼저 고3들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은 가톨릭대 학교장추천 전형과 경희대 고교연계 전형,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이다. 경희대와 서울대는 추천 인원에 제한이 있지만 가톨릭대는 의예과를 제외하고 추천 인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고3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노려볼만한 전형이다.
나머지 전형은 학년 제한이 특별히 없어 지난해 학생부 종합 전형에 아쉽게 떨어진 재수생이 있다면 추천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인원 제한이 있는 고교는 고3에게 선택권이 돌아갈 가능성이 높지만 건국대와 국민대는 추천 인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추천을 받을 수 있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을 잘 준비했던 N수생에게 합격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과 가톨릭대 학교장추천 의예과를 제외하고는 없다.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동국대, 인하대는 면접이 없이 학생부와 서류로 평가하기 때문에 면접에 부담이 있는 학생들은 이들 대학 지원을 고려해볼 수 있다.
올해 학생부 종합 전형 중 추천 전형을 도입한 대학은 연세대이다. 연세대는 지난해까지 학생부종합-면접형을 추천 전형으로 선발하지 않고 고3만 지원이 가능한 전형으로 선발했으나 올해는 학년 제한을 폐지하는 대신 고교에서 추천을 받은 수험생만 지원이 가능하다. 추천 인원은 고교별 3학년 재학 인원의 3%이다.
이렇듯 다양한 추천 전형이 있으므로 내신 상위권 수험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추천 전형을 찾아 추천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합격의 기회를 넓혀보기 바란다.
[표] 주요 대학 2021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중 추천 필요 전형 지원 자격
※ 출처 :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