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입시 흐름을 놓치지 않는
입시정보

성공적인 입시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빠르게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공지사항 뷰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 전략(입시결과 어떻게 해석할까?)
일반고 학생,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 전략
학생부종합 전형 입시결과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의 가장 큰 불안감은 과거 입시결과로 합격 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수시에서 학생부교과 전형과 정시에서 수능(일반)전형은 정량적 평가로 진행되므로 점수가 높은 학생 순으로 합격하게 된다. 반면, 학생부종합 전형은 고교유형,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숫자로 설명되지 않는 요소를 정성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입학처와 대학어디가에서 발표한 입시 결과를 100% 신뢰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합격가능성을 높이려면 입시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해야 하며, 그 방법에 대해 이번 기회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고교유형별 합격자 비율을 살피자!
 
학생부교과 전형과 달리 학생부종합 전형은 자사고/특목고 학생들이 적극 지원하는 전형이다. 대학에서는 고교유형을 고려한 평가를 진행하며 그 결과 최상위권 대학에서는 자사고/특목고 합격자 비율이 꽤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세대/고려대 학업우수형처럼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있는 대학은 약 일반고 합격자 비율이 60%,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는 고려대 계열적합형은 20% 이하이며,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는 약 50% 수준이다.
 
[표] 최상위권 대학 고교유형별 합격자 비율
*2024학년도 대학알리미 공시 정보(정원 내, 일반전형 기준)
*고려대는 2024학년도 입학처 발표 기준
 
 
입시결과 중, 평균값 성적은 판단기준으로 활용하기 어려워
50%cut, 70%cut 참고하여 일반고 학생 성적대 추정!
 
입시 결과 중, 합격자 평균은 전체 합격생의 내신 등급 평균값이다. 일반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사고/특목고는 높은 내신 등급을 받는 것이 어렵다. 대학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감안하여 내신 등급을 평가하는데, 평균값에서는 학교 간 내신 등급의 차이를 확인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평균 성적이 3.0등급이라고 가정했을 때, 일반고 1.5등급과 특목고 4.5등급인 경우와 일반고 2.5등급과 특목고 3.5등급인 경우 모두 3.0등급으로 같은 결과 값이 나온다. 즉, 최상위권 대학에서 평균값으로 자신의 합격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표] 2025학년도 한양대 학생부종합(서류형) 입시결과

*평균 : 대학교 입학처 발표, 50%/70%cut : 대학어디가 발표
 
만약, 대학 입학처에서 평균값만 발표했다면, 대학어디가 홈페이지에서 50%cut, 70%cut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50%cut은 합격자를 내신 성적만으로 줄 세웠을 때, 10명 중 5등에 위치하는 학생의 등급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일반고 학생의 내신 등급이 자사고/특목고 학생 보다 높고, 최상위권 대학에서 일반고 학생의 비율이 약 50%이므로 50%cut에 해당하는 성적은 일반고 학생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2025학년도 한양대 학생부종합(서류형) 정치외교학과의 평균값은 2.87등급이지만, 50%cut은 1.82등급, 70%cut은 3.39등급이다. 그렇다면 일반고 학생의 경우 1.8등급 이내에서 합격했고, 자사고/특목고는 3등급 초중반대에서 합격했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또한, 학과별 특성도 파악할 수 있다. 중어중문학과, 국제학부는 평균값, 50%cut, 70%cut 모두 3등급 초중반대다. 그렇다면 어문계열은 대부분 국제고/외국어고 학생이 합격했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고, 반면 정치외교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등 사회과학계열에서는 일반고 학생이 1점대 중반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교유형별 입시결과 발표 대학 늘어
학생부전형 가이드 북 등 입학처 발표 자료 꼼꼼히 살펴보자
 
학생부종합 전형에 대한 수험생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입시결과를 세부적으로 발표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고교유형별로 나누어 발표하고 경희대는 합격자의 분포도를 공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생부전형 가이드북을 제작하고 있으므로 입학처 발표 자료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입시 결과의 객관적인 분석, 대학 및 모집단위의 특성을 잘 파악한다면 학생부종합 전형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목표 대학에 합격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표] 경희대,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입시결과

*대학교 입학처 발표 
 
 
 
※ 출처 :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이전글이과생 사탐 선택자 절반 육박!
다음글수시 지원 원칙 따라잡기